디지털플랫폼정부 추진방향

윤석열 정부가 제시하는 ‘디지털플랫폼정부’는 모든 데이터가 연결되는 디지털 플랫폼 위에서 국민, 기업, 정부가 함께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정부로서, 

정부가 단순히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뛰어넘어, 국민과 기업과 정부가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겠다는 의지의 표명입니다. 


이는 국정운영의 새로운 패러다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정부는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와 서비스를 전면 개방함으로써 민간의 혁신 역량을 활용하여 정부의 시스템과 서비스를 함께 만들어가고, 민·관이 힘을 모아 사회적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민·관 협력 거버넌스를 정립할 계획입니다.

인공지능과 데이터를 활용하여 국민에게 선제적이고 맞춤형으로 서비스하고, 근거 기반의 과학적 정책을 수립하는 일 잘하는 정부로 거듭나고, 나아가 플랫폼에 참여하는 기업들이 혁신적인 비즈니스를 창출하여 세계시장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려 합니다.

디지털플랫폼정부란 무엇이고, 어떤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어떤 방향으로, 어떤 과제들을 추진하는지에 대해서는 아래의 '제5회 전자정부의 날' 발표영상(2022-06-23)과 자료를 보시기 바랍니다. 

※ 아래 영상은 전체 행사 중 '디지털플랫폼정부 추진방향' 발표가 시작하는 2:04:37에 맞추어져 있습니다. 해당 발표는 2:27:27 까지 약 23분간입니다.